홈으로 주문게시판 자주묻는질문 메일문의 사이트맵
Home > 자료실 > 폐백정보
폐백이란? 폐백의 절차 폐백에 쓰이는 음식의 의미 폐백음식 보관방법
폐백 절차는 어떻게
폐백의식은 현재에도 계속해서 지켜 나가고 있는 풍습중의 하나로 혼례의식만큼이나 중요한
절차이므로 올바르게 알고 실행해야 될 것이니라. (성균관권장예법)

1. 수모가 신부를 대신해서 시아버지에게 대추가 들어있는 폐백을 올린다
2. 폐백(대추)을 받고 난 시아버지가 며느리에게 덕담을 해주고 근봉을 푼다.
3. 신부는 수모의 손을 빌어 시어머니에게 육포가 들어 있는 폐백을 드린다.
4. 수모가 신부를 대신하여 시어머니에게 폐백(육포)을 올린다.
5. 시어머니는 포를 두드리며 어루만진다. ( 이것은 며느리의 흉허물을 덮어 달라는 뜻이며, 시부모 바로 섬기는 도리, 형제.친척 화목 하는 도리, 자식 잘 키워 가르치는 도리 등의 덕담을 한다)
6. 수모의 도움을 받아 육포를 들어 올린다.
7. 시아버지는 자손의 건강을 기원하는 대추를, 시어머니는 쇠고기에 양념을 해 말린 육포를 페백으로 받는다.
8. 시부모에게 술을 올리지 전에 수모는 안주를 시어머니에게 올린다.
9. 신부가 수모의 도움을 받아 시부모에게 술잔을 올리기 전에 절을 올린다.
10. 신부는 수모의 부축을 받아 4번 절을 올린다.
11. 절을 마치고 난 신부를 수모의 손을 빌어 시부모에게 술을 따라 올린다.
12. 수모가 시아버지에게 술을 권한다.
13. 시어머니에게도 수모가 신부를 대신하여 술을 권한다.
14. 시부모는 며느리가 준 술잔을 기쁜 마음으로 받아 마신다.
15. 술을 한 모금 마시고 난 시부모에게 안주를 권한다.
16. 시아버지가 덕담을 해 주면서 며느리의 치마폭에 대추(대추는 부귀와 다남을 의 미함)를 던져준다. (간혹 대추를 시어머니나 다른 가족들이 던지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 대추는 시아버님만 하사할 수 있다. )
17. 며느리는 활짝 웃으면서 시아버지가 던져주는 대추를 치마폭에 받는다.
18. 그 후 촌19. 수와 항렬에 따라 차례대로 인사를 드린다. 절은 시조부님이 계셔도 시부모님께 먼저 하도록한다. 그 다음 집안의 촌수와 항렬에 따라 차례로 인사를 드립니다.백부, 숙부 내외, 시삼촌, 시고모 순으로 차례대로 평절을 한다. 같은 항렬인 시누이, 시숙, 시동생과는 서로 맞절을 하는 것이 올바른 예법이니라.

폐백 절차의 기본지식
먼저 시아버지는 동쪽에 앉고, 시어머니는 서쪽에 앉는다. (객석에서 볼 때 남좌여우)
폐백을 .드릴.때는 대추와 육포를 놓고 술은 나중에 사용한다.
요즘은 신랑도 함께 부모에게 인사를 드리지만 고례에서는 폐백드릴 때 신랑은 부모 옆에 서있고 신부만 큰 절을 하였다. 수모의 도움을 받는데, 앉을 때는 수모부터, 일어설 때는 신부부터이다.
절은 큰절로 4배올리고 다시 반절만 하며 뒤로 물러난다.
절을 올릴 때는 고개는 숙이지 않고 팔만 올렸다 내렸다 한다.
만일의 경우 시아버지가 없고 시어머니만 계시다면 편포나 포만 상위에 놓고 폐백을 드리며, 사당에 고한 후에 시어머니가 대추 몇 알을 그릇에 담아 주면서 시아버지가 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한쪽 부모만 살아 있어도 골고루 준비하며, 시아버지만 살아 계실 때는 대추만 올린다.
폐백음식은 어떻게 싸지요?
모든 폐백을 한꺼번에 싸는 겉 보자기는 사방 1m크기의 한 면은 붉은 색,반대 쪽은 푸른색의 겹
보자기로 나중에 폐백상보로 사용 한다. 각종 음식을 싸는 속보자기는 시부모만 계실 때는 두개 ,
시조부모까지 계실 때는 네 개를 준비한다. 육포(닭)는 청색이 겉으로 나오도록 싸고 밤 대추 고임은 붉은 색이 나오도록 싼다. 그리고 겉 보자기와 속보자기 모두 네 귀퉁이에 초록색 봉 술을 단다.